지인 자취방에 전등스위치가 있는데 이건 뭐 만지기도 힘들 정도의 더럽고 오래된 스위치가 자리해 있었다. 도저히 두고 볼 수가 없어서 인터넷으로 바로 주문을 넣었다. 도대체 집주인들은 몇천 원 하는 스위치도 안 바꿔주고 정말이지 마인드가 쓰레기 같다.
물론 저렇게 하니까 건물주도 되고 누리면서 살수 있는 것인가.. 란 생각을 잠깐 해본다. 그래도 아닌 건 아닌 것 같다.
1. 스위치 구매
전등스위치 구매방법은 인터넷에 1구, 2구, 3구, 4구 등 전등수위치 갯수를 검색하면 여러 제품이 나오는데 내 집이 아니니 제일 저렴한 제품을 구매했다. 인근에 다이소가 있다면 거기서도 팔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2. 준비물
준비물은 십자드라이버 1개면 충분하다.
3. 교체방법
1) 전원차단
두꺼비집을 열어 누전차단기를 내려서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을 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그냥 하기도 하지만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을 해야 한다.
2) 스위치 커버 탈착
스위치 커버를 탈착 해야 되는데 정석은 스위치 하부에 보면 일자드라이버 정도 끼울 수 있는 구멍이 있는데 여기에 드라이버를 끼우고 제쳐주면 탈착 된다. 하지만 이번에 교체하는 스위치는 너무 오래돼서 그냥 잡아당기니 힘없이 떨어져 나왔다.
3) 스위치 고정나사 제거
스위치를 고정하는 나사가 위아래 각각 1개씩 있는데 이걸 풀러 주고 스위치는 걸리적거리니 스위치를 손으로 걸치고 당겨주면 스위치가 빠지게 되어 있다.
4) 스위치 교체
스위치 커버를 앞으로 당겨서 뒷면을 보면 붉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을 일자드라이버로 누른 다음 연결되어 있던 전선을 당기면 쉽게 빠진다. 그다음 새로 구매한 스위치에 전선을 꼽아주면 설치는 끝이라고 보면 된다.
5) 스위치 고정 및 커버설치
설치는 해체의 역순이다. 스위치 고정나사 2개를 체결하고 스위치 커버를 닫아주면 끝이다.
막상 해보면 별것 아니다. 나 도할 정도면 아무나 다 할 수 있는 거다. 1구 스위치 교체를 했으니 2구를 해야 될 차례다.
2. 2구 스위치 교체방법
2 구스위치도 동일하게 작업을 하면 된다 커버를 탈착하고 고정나사를 2개 제거하면 된다.
그다음 전선만 동일하게 1:1로 교체하면 되는데 뭔가가 이상하게 되어 있다. 원래대로라면 전선이 3가닥만 있으면 되는데 1개가 더 있네? 이게 뭐지 하고 전선을 따라가 보니 옆에 위치한 콘센트로 연결을 해놨다. 아오... 아무리 구축이라지만 개판이다.
연결방법은 1구랑 동일하지만 스위치가 2개로 나눠지기 때문에 제품 구매 시 동봉돼있는 전선으로 위아래를 연결해줘야 한다.
그리고 나머지는 동일하게 끼워주면 마무리된다.
별것 아닌 건데 귀찮아서 못하고 있었다면 지금 당장 해보면 만족도가 가격대비 아주 높다. 강추한다. 근데 도배를 야매로 해놔서 그런지 스위치 커버도 안 벗기고 도배를 해놔서 스위치 설치하니 지저분하게 보인다. 이래저래 개판이다.